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운전면허 2종보통 기능시험 정보. 꿀팁 (대전운전면허시험장)

by 떨스띠 2023. 6.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엔 2종보통 기능시험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취득하고 나서 시간이 좀 지났기 때문에 기억이 흐릿해서 정보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긴 하지만 최대한 기억을 끄집어 내보겠습니다. 남들이 쉽다고 하는 2종보통이었지만 저는 안타깝게도 3번만에 합격을 했기 때문에 시험을 여러 번 봤었고 그 때 유튜브로 공부했었던 노하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만 쏙쏙 골라서 보시기 바래요. 

 


 

 

시험 접수

직접 시험장 가서 접수하는 방법과 인터넷으로 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접수하는 것이 당연히 훨씬 편해서 저는 기능, 도로주행 모두 인터넷으로 접수했습니다. 필기 때는 제가 몰라서 직접 가서 했었네요.

 

 

 

시간대

우선 시간대를 먼저 설명을 드리면 오전에 두 번, 오후에 두 번 해서 하루에 총 네 번의 시험이 있었던 것 같고 저는 오전 오후 시간대를 다 경험해본 결과 각 시간대만의 장단점이 있었습니다.

사실 저한테는 필기, 기능, 도로주행 모두 긴장되고 빨리 해치워버리고 싶은 것들이었기 때문에 오전 시간대에  시험을 보면 귀찮은 것을 빨리 해치워버릴 수 있고 끝난 후 편하게 쉴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느낌이었습니다. 단점은 탈락했을 때 느끼는 우울한 기분을 아침부터 느낄 수 있다는 점이고 오후 시간대보다는 마음의 여유가 부족한 느낌이었습니다.

반대로 오후 시간대는 오전보다 마음의 여유가 있고 준비할 시간도 넉넉하며 좀 더 쌩쌩한 상태에서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험을 보기 전까지 약간 긴장된 기분으로 오전을 보내야 하는 것이 싫었던 것 같네요. 재밌는 점이 시간대별로 응시하는 사람들의 나이가 다르다는 것이었는데 오전에는 나이 드신분들이 많았고 오후에는 확실히 20대가 많았습니다.

 

 

 

 

시험 당일

시험 당일이 돼서 시험 시작 30분 전에 도착하면 대합실 같은 곳에 들어가서 앉아서 기다리게 됩니다. 그 후 원서 제출, 신분증 확인하고 이것저것 설명을 듣는데 그 때 설명 잘 들으셔야 합니다.유튜브에서 혼자 배우는 거랑 거기서 듣는거랑을 또 다르기 때문에 집중해서 들으시고 그 후엔 차례대로 이름을 호명하면서 차량에 탑승하고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차에 탑승하고

차에 탑승하시게 되면 ①우선 사이드미러, 룸미러를 본인의 눈높이에 따라 조절하시고 안전벨트 하신 후에 의자시트 위치도 조절합니다. 위치 조절하는건 왼쪽 밑이 아닌 앞쪽 밑에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그런 다음 여유가 좀 생기실텐데 그 때 비상등 위치, 전조등, 깜빡이, 와이퍼, 시동, 기어 등등 조작기들의 생김새를 한 번 살펴보세요. 본인이 그동안 연습한 차와 생김새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눈과 손에 익힌 다음 시작하세요. 그러고 있으면 감독관이 마이크로 준비됐냐고 물어볼텐데 그거 때문에 급해지지 말고 천천히 자기 페이스대로 준비를 다 완료합니다. 그런 다음 창 밖으로 손을 내밀면 준비가 됐다는 신호이고 감독관이 확인을 하면 시험이 시작됩니다.

 

 

 

조작기 시험

기계에서 음성이 나오고 시험이 시작됩니다. 음성에서 지시하는 대로 조작을 하시면 되고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너무 급하게 하면 기계가 인식을 못해서 감점이 됩니다. 삐 소리가 나면 조작을 하시면 되고 그중에서도 기어를 바꾸실 때 삐 소리에 유의해서 진행하셔야 하는데 시험 시작 전에 관계자분들이 다 알려주시니까 그 때 정확하게 알고 하시면 됩니다. 사실 이부분은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이정도로만 하겠습니다.

 

 

 

출발, 언덕구간

조작기 시험이 끝나고 시동을 걸고 출발하게 되는데 출발 전에 안전벨트를 안하거나 주차브레이크 해제를 안하면 실점이 아니라 실격이니까 그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시동, 주차브레이크, 기어변속을 마치고 출발을 하기 전에 좌측깜빡이를 넣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출발선 통과 후 10미터 이내에서 꺼주시면 됩니다. 그 후 저는 4가지를 계속 되내이면서 시험을 봤는데 속도, 차선, 깜빡이, 돌발 이 네가지입니다. 이 중에서 돌발은 위치가 랜덤이기 때문에 계속 유의하면서 시험을 봐야합니다. 돌발 신호음이 들리면 정지 후에 비상등을 켜주시면 되는데 제가 기억하기론 비상등을 먼저 키지말고 정지를 먼저 한 후에 키라고 했던 것 같네요. 돌발이 종료되면 비상등 끄고 다시 출발하시면 됩니다. 가다보면 바로 앞에 언덕구간이 보입니다. 뭔가 딱봐도 넘으면 안되는 선이 2개가 보이는데 그 2개 선 사이에 정지하고(브레이크만 밟으면 됨) 5초정도 센 다음에 다시 출발하시면 됩니다.

 

 

 

신호등 구간

계속 가다보면 신호등이 보입니다. 여기서 유의하셔야할 2가지가 있는데 첫번째, 앞차를 따라서 녹색불을 지나면 안된다. 왜냐하면 신호가 짧아서 중간에 빨간불로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차가 신호를 건너면 나는 정지선에 머무르고 다음 신호를 기다리면 됩니다. 두번째, 정지선과 가깝게 정차하지 말고 여유를 두어라. 이 두가지 정도만 아시면 됩니다. 신호등 구간을 지나고 이제 대망의 T자 구간을 진입하게 됩니다.

 

 

 

T자 구간

기능시험에서 가장 많은 탈락자가 나오는 대망의 T자 구간. 저도 유튜브 영상을 엄청 돌려보고 머리속으로 시뮬레이션도 해보고 그랬었네요. 대전운전면허시험장은 T자 도로폭이 좁다고 합니다. 그런만큼 좀 더 신경을 쓰면서 해야됩니다. T자 구간은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4개의 장소가 있습니다. 여러 명이 시험을 동시에 보다 보니까 그런 것인데요 본인이 들어가고 싶은 빈 공간에 들어가서 시험을 보면 됩니다. 딱히 추천드리고 싶은 장소는 없습니다. 우선 진입부터 말씀드리면 내 어깨가 보도블럭 모서리에 위치할 때 핸들을 돌려서 진입을 합니다. 그 후 최대한 왼쪽으로 붙어서(선에 닿지 않게 신경쓰며) 들어가야 나중에 편합니다. 그 후 왼쪽 보도블럭 모서리가 내 어깨에 위치하면 핸들을 반바퀴 + 반의 반바퀴를 돌려서 앞으로 간 다음 핸들을 반대로 끝까지 돌려서 후진을 합니다. 적당히 후진을 하시고 다시 전진 기어 넣으시고 오른쪽으로 끝까지 핸들을 돌리고 앞으로 좀 뺍니다. 그 후 다시 후진 기어 넣고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꺾으시고 후진을 합니다. 계속 사이드미러 봐주면서 주차선과 차가 일자가 되게 맞춰지면 핸들을 풀고 계속 후진을 합니다. 그 후 확인되었다는 음성이 나오면 정지 후 주차브레이크를 합니다. 다시 알림음이 나오면 주차브레이크를 해제하고 T자 구간을 나오시면 됩니다. 나올 때는 똑같이 오른쪽 보도블럭 모서리를 어깨에 맞추고 핸들을 돌린 후 꺾어서 나오면 되는데 사실 전 T자 구간을 빠져나오면서 감점을 매번 당했기 때문에(시험을 3번이나 본 이유…) 드릴 수 있는 팁이 없네요. 이렇게 저렇게 해도 매번 선을 밟았다고 감점이 되더라구요. 어쨌든 T자 구간까지 완료를 했고 만약 여기까지 왔는데 감점이 없었다면 정말 편한 마음으로 시험을 진행하셔도 됩니다. 그후 신호등 구간을 또 지나고 이제 가속구간으로 진입을 합니다.

 

 

 

가속구간 

진입구간에 하나, 끝부분에 하나 총 2개의 표지판이 있습니다. 그 표지판에는 10m앞부터라는 글씨도 함께 적혀있는데요 10m가 잘 가늠이 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표지판과 표지판 중간 정도에 왼쪽 바닥에 그려진 주황색 선 안에 차가 들어오면 가속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시험 전에 관계자분이 이렇게 하라고 설명해주십니다. 가속구간에서 너무 밟지 마시고 계기판 봐가면서 25키로 정도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후 다시 20키로 이하로 감속해야 하는 위치가 저는 가늠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마지막 시험 때는 표지판이 내 본내트 위치에 오면 감속을 시작했고 다행히 감점은 없었습니다. 마지막까지도 저는 애매하게 가속구간을 지났는데요 이번에 글을 쓰면서 다시 한 번 알아보니 무언가를 알게되었습니다. 표지판 너머 오른쪽 화단에 있는 노란색 바리게이트를 지나기 전에 20키로 이하로 감속을 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가속구간까지 지나고 나서 쭉 옵니다. 여기서 유의하실 점은 제일 오른쪽 차선으로 가시는 것이 좋고 왼쪽으로 꺾고 나서 오른쪽 깜빡이(시험을 마쳤다는 신호)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음성으로 합격인지 불합격인지 알려줍니다. 만약 합격을 하셨다면 건물 안으로 들어가셔서 연습면허를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마무리

여기까지가 대전운전면허시험장 기능시험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혹시나 시험을 보다가 중간에 감점이 되었다고 해서 좌절하지 마시고 이젠 정말 감점 안당한다는 마인드로 시험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T자 구간만 잘하면 딱히 감점 받을만한 곳도 없는 것 같네요. 이 글을 보고 많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꼭 한 번에, 원트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보고 도움이 됐었던 유튜브 영상 3개 공유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반응형